▒ 동부고시학원 ▒
7급/9급
검찰/교정/보호
경찰
소방
공사/공단
 
7급/9급수험생 여러분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소방 현장대응능력 발휘 전자인사관리체계 큰 몫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26회 작성일 23-07-12 10:52

본문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와 소방청(청장 남화영)은 양 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28일 오후 소방청 대회의실에서 「소방 직장훈련 총량목표관리* 전용체계(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 총량목표관리 : 일과표 중심의 소방 직장훈련 수행체계를 교육훈련 시간 총량
  목표 관리 체제로 전환, 연간 이수해야 할 교육훈련 내용과 시간을 정형ㆍ정량화
  관리해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직장훈련을 실시하기 위한 제도
  (소방공무원 교육훈련규정 제31조 신설 / 대통령령 제33360호)

 

 그동안 소방의 상시 직장훈련은 소방서(119안전센터)가 개별적으로 자체 관리해 왔으나 소방청과 인사처에서 전자인사관리체계(시스템)(e-사람)* 을 소방의 직장훈련 체계적 관리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행정으로 찾아내 소방전용 통합관리 체계를 개발함에 따라 시연회를 개최하게 됐다.

 

 * 전자인사관리체계(시스템)(e-사람) : 72개 중앙행정기관(한시 위원회 포함) 38만 명이 사용하고 있는 국가공무원의 인사, 복무, 급여 등 인사행정 전반의 관리체계

 

  인사처와 소방청은 전 공무원이 사용하는 전자인사관리체계 내에 '소방 직장훈련 개인별 총량 통합관리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작년 7월부터 적극 협의해 올해 2월 개발에 착수했다.

 

 그 결과, 소방 현장대원(사용자) 입력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직장훈련 실적 입력관리기능 등 3개 분야 34개 항목을 설계해 소방공무원 임용 후 생애주기별로 직장훈련 데이터를 시각화 및 통계화* 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소방 직장훈련 총량목표관리 전용체계(시스템)」개발이 완료됨에 따라 전국의 현장대응 유형별 직장훈련량, 종류, 내용 등 실시간 확인 및 관리가 가능해 현장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훈련 정책 투입이 가능하게 됐다.
 
 개발된 체계(시스템)는 오는 7월 1일부터 전국 소방공무원에게 개방되며 시범운영을 통해 현장대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인사처에서 구축 추진중인 3세대 전자인사관리체계를 통해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예정이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인사처에서는 현 전자인사관리체계를 3세대 지능형 체계으로 고도화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며 "3세대 전자인사관리체계이 구축되면 이번에 구축한 소방 전용 체계처럼 각 기관의 자율적 인사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기관별 특화 기능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화영 소방청장은 "소방 현장대응능력의 밑거름이 되는 직장훈련 체계를 혁신하는데 적극행정으로 도와준 인사처에 감사하다"며 "양 기관의 협업으로 구축된 이번 시스템은 현장대원 역량강화는 물론, 국민의 안전과 조직 신뢰도 향상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23-07-12 10:56:03 경찰직_수험뉴스에서 이동 됨]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